(특집) 디지털 커머스로의 대전환 속 Visa의 역할

05/15/2020

 


 

전세계적으로 디지털 커머스가 뉴 노멀(New Normal)로 자리잡으며 우리의 생활, 근무 그리고 소비 패턴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쓰나미와 흡사한 효과를 띄며 모두의 소비 행태, 송금 방법 등 전세계 경제가 영향권 아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만 하더라도, 3월 22일부터 4월 4일까지 기간의 전자상거래 주문량은 전년 대비 23% 증가했으며, 많은 수의 매장이 휴점하고 재택근무와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온라인 주문량은 같은 기간 무려 82%나 급증했습니다.[1]

이런 변화는 비즈니스의 규모나 성격에 관계없이 모든 사업체에 영향을 미쳤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소상공인들은 그 어려움을 더 크게 체감하고 있습니다.[2] 소규모이기는 하나 이들은 고객군, 직원 그리고 협력사 관계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따라서 지역사회와 경제 전반에 걸쳐 큰 영향력을 갖고 있습니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시장의 90% 이상이 소상공인이 차지하며, 관련 종사자 비중이 전체 노동 인구의 50%에 달하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는 더욱 심각합니다.[3]

전 세계 6,100만 개 이상 가맹점을 연결하는 Visa와 Visa의 파트너사는 이 어려운 시기에 소상공인의 매출 향상을 도움이 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서있다고 생각합니다. Visa의 광범위한 네트워크와 혁신적 상품 및 서비스를 활용, 사업체들이 온라인 시장으로 빠르게 진입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 수 있으며, Visa가 오랜 기간 축적해온 데이터 분석 및 활용 노하우를 토대로 브랜드 구축 업무도 지원할 수 있어 사업체와 소비자의 힘을 모으는 데 앞장 설 수 있습니다.

전례 없는 어려움의 시대를 살고 있지만, Visa는 지난 60여 년 동안 결제 프로세스와 관련된 다양한 도전을 해결해 왔습니다. Visa의 모든 사업은 경제 회복과 전 세계 모든 사업체들이 난관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모든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런 뉴 노멀 시대를 맞이해 알아두어야 할 6가지 주요 사항을 정리했습니다. Visa는 이를 염두하고 전세계 사업체들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1. 구매하는 상품 및 서비스 종류와 상관없이 디지털 우선주의 (digital-first)에 기반한 상거래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유명 기업들과 브랜드는 이미 모바일, 온라인 그리고 오프라인 커머스를 완벽하게 통합, 연계하는 옴니채널 (Omni-chanel) 전략을 펼쳐 나가고 있습니다. 이미 거의 모든 업종에서 오프라인 쇼핑의 제약은 심화되고 있으며, 온라인 쇼핑의 비중은 이전과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국가별로 간략하게 살펴 보면 인도에서는 전체 인구의 42%가 디지털 결제 방식을 활용 중이며, 컨택리스(Contacless) 배송 방식을 선호하고 있습니다.[4] 한국에서는 3월 온라인 신용카드 사용률이 전년 대비 22% 상승한 반면, 오프라인 사용률은 전년 대비 10% 하락했습니다.[5] 수백만 명의 소비자들이 식료품, 필수 생활용품을 사기 위해 디지털 쇼핑에 집중하며, 새로운 형태의 구매 및 결제 방식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2. 전세계 소상공인들은 디지털 영역으로 사업을 신속하게 확대하며 빠른 회복의 지름길을 찾고 있습니다.

Visa는 소상공인들이 디지털로 사업을 확대하고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도울 독보적 위치에 있습니다. 기존 오프라인 중심 사업체가 온라인 판로를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할 뿐 아니라, 소비자 구매 패턴 변화에 대한 인사이트 또한 제공 가능합니다. 한 예로 Visa는 Shopify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호주 내 Visa 카드 소지자들이 해당 플랫폼을 3개월 간 무상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Visa의 핀테크 패스트 트랙(Fintech Fast Track) 프로그램을 통해 금융 혁신을 도모하는 전세계 소규모 핀테크들이 보다 빠르게 서비스 상용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3. 가맹점, 파트너사, 직원, 고객 모두가 디지털을 통해 안전하고 신속한 자금 접근을 원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에서 가장 신뢰받는 결제 네트워크인 Visa는 Visa Direct서비스를 통해 오늘날 결제 시스템의 취약점을 보완하는 동시에 신속하고 안전한 송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간편 송금 서비스인 Visa Direct를 통해 고용주는 일반 직원들이나 특수 고용직원들에게 실시간 입금이 가능합니다.[6] 사업 자금이 필요한 소규모 사업장부터 가족이나 지인으로부터 돈을 보내거나 받아야 하는 개인까지, 국내 또는 해외로 쉽고 빠르게 자금을 보내고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월 초 현재, 호주, 방글라데시, 중국, 홍콩,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폴, 태국, 대만, 베트남에 이어 한국까지 아시아태평양 지역 총 14개 국가에 Visa Direct서비스가 런칭되었습니다.

 

4. 상품 또는 서비스 구매 시 최대한 접촉을 피하는 것이 안전과 보건을 위해 최선이 된 지금, 컨택리스 결제 방식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컨택리스 결제를 선도하는 Visa는 관련 기술이 널리 적용되고, 현재 마주한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파트너사들과 그 어느 때보다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대면 거래 시 컨택리스 결제가 효율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전세계 40 여 개 국가에서 PIN 입력 없는 결제 한도를 올렸고,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는 호주, 뉴질랜드, 방글라데시 등에서 컨택리스 거래 확장을 강조하는 정부의 노력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5. 올바른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정확한 데이터와 인사이트가 필수인 시대입니다.

Visa는 고객사와 파트너사가 내리는 중대한 의사결정의 영향력과 효과를 사전에 충분히 고려할 수 있도록 데이터와 분석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판매자들이 급격히 증가하는 주문량에 잘 대응할 수 있도록 거래 데이터 관련 리스크를 파악합니다. 한 예로 Visa의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토대로 호주에서는 소비자들이 지역 가맹점 매출 향상을 돕는 #WhereYouShopMatters 캠페인을 진행했으며, 더 나아가 소비자들이 가맹점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온라인 지도를 구축한 바 있습니다.

 

6. 가맹점 그리고 소비자 모두 투명성과 안전성을 추구합니다.

코로나 19로 인한 글로벌 위기 속에서 우리는 어쩔 수 없이 여행, 행사 등의 계획을 연기하거나 취소하게 됐습니다. 이러한 상황 가운데 사업체와 소비자 간 위약금 관련 분쟁 또한 급증해 Visa는 2020년 4월 1일, COVID-19 Dispute Monitoring Program을 런칭했습니다. Verifi와 공동으로 관련 분쟁의 사전 방지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턴키(Turn-key) 방식으로 짧게는 몇 시간, 길게는 며칠 내에 Verifi 솔루션을 아직 적용하지 않은 고객사들도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Visa는 디지털 우선주의로 급격히 재편되는 환경 속에서 사업체와 소비자 모두가 최상의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사회로 가는 길목에서 전세계 각지의 사업체가 성공하는데 도움을 주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 추후 몇 주간 Visa의 상품, 파트너십 그리고 솔루션에 대한 관련 소식을 공지할 계획입니다. (계속)


 


원문:

Supporting the World’s Immediate Shift to Digital for Buyer and Sellers, April 28, 2020


참고 문헌:

[1] Online buying soars as coronavirus spreads around the world, April 9, 2020 https://www.digitalcommerce360.com/2020/04/09/online-buying-soars-as-coronavirus-spreads-around-the-world/

[2] Coronavirus: can Asia’s small businesses survive Covid-19? April 25, 2020 https://www.scmp.com/economy/global-economy/article/3081495/coronavirus-can-asias-small-businesses-survive-covid-19

[3] 42pc Indians say they have increased use of digital payments during lockdown: Report, April 14, 2020 https://retail.economictimes.indiatimes.com/news/industry/42-pc-indians-say-have-increased-use-of-digital-payments-during-lockdown-report/75142141

[4] In Thailand, the COVID-19 outbreak is driving more consumers online, Apr 11, 2020 https://www.channelnewsasia.com/news/asia/thailand-covid-19-line-shopee-ecommerce-online-food-delivery-12618174

[5] Online credit card spending increases by 22% in March, Yonhap News Agency, April 10, 2020 https://www.yna.co.kr/view/AKR20200410051400002

[6] Actual fund availability depends on receiving financial institution and reg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