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a, 전 세계 1,600만 중소기업의 성공적인 온라인 진출 지원

09/16/2021

• 지난해 수립한 전 세계 5,000만 개 중소기업 온라인 시장 진출 지원 목표 중 30% 달성률 기록하며 지원 사업 순항 중
• 최근 진행한 Visa ‘백 투 비즈니스’ 글로벌 연구 결과, 급격한 결제 방식의 변화 확인 – 소비자 68% “코로나19로 인해 결제 방식 완전히 변화” 응답



Visa는 2020년 전 세계 5,000만 개 중소기업의 온라인 시장 진출 지원안을 수립한 이래 30%의 목표율을 달성, 현재까지 총 1,600만 개 기업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Visa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전 세계 중소기업의 결제 디지털화 및 디지털 시장 접근성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지역사회 기반 프로그램을 진행해왔다. Visa는 지난 15일 발표한 Visa의 ‘백 투 비즈니스(Back to Business) 글로벌 연구'에서 소비자의 68%가 코로나19로 인해 결제 방식이 완전히 변화했다고 응답한 통계를 인용하며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메리 케이 보우만(Mary Kay Bowman) Visa 구매자판매자핵심플랫폼 제품 부문 책임자는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이후 지난 19개월 동안 해외 판매와 디지털 전환을 적극적으로 도입한 중소기업들이 더 성공적으로 위기를 견뎌낸 것으로 나타났다"며, “Visa는 전 세계 중소기업들이 팬데믹 상황에서 생존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디지털 중심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5,000만 개 중소기업의 디지털화라는 목표를 향해 나아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Visa의 백 투 비즈니스(Back to Business) 연구(결제 방식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변화)는 중소기업 사업주와 고객을 대상으로 팬데믹 시대의 글로벌 소비자 선호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중소기업, 지역사회 및 기술의 연결로 인해 발생하는 경제적 기회를 조명했다. 본 조사는 2021년 6월 15일부터 28일까지 웨이크필드 리서치(Wakefield Research)에서 브라질, 캐나다, 독일, 홍콩, 아일랜드, 러시아, 싱가포르, 아랍에미리트, 미국 내 직원 100명 이하의 중소기업 사업주 2,250명과 18세 이상 소비자 1,5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 소비자들의 니즈에 부응하기 위한 중소기업들의 지속적인 노력: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이후 현금과 결제 단말기 등과 물리적 접촉에 대한 우려가 급증하며 비접촉식 결제 방식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다.1 조사에 참여한 전 세계 중소기업 중 74%는 고객의 비접촉식 결제에 대한 선호가 앞으로도 지속되거나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5곳 중 2곳(40%)은 고객의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투자가 가장 필요한 부문으로 비접촉식 결제를 꼽았다.
     
  • 비접촉식 결제 도입의 필요성: 비접촉식 결제 방식을 도입하지 않은 가맹점은 고객을 잃을 가능성에 노출될 수 있다. 소비자 5명 중 2명 이상(44%)이 결제를 위해 계산원이나 단말기와의 접촉을 피할 수 없는 매장은 이용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 온라인 보안의 중요성: 1년 전에는 미국 중소기업 중 17%만이 팬데믹을 맞아 처음으로 온라인상에서 제품 및 서비스 판매를 시작했다고 응답한 반면, 현재는 57%가 향후 3개월 동안 온라인 판매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답했다. 한편 설문에 응답한 중소기업 중 다수는 디지털 전환으로 인한 새로운 어려움을 겪었으며,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33%), 디지털 인프라를 위한 투자 비용(31%), 고객과의 교류 부족(30%) 등이 가장 큰 우려 사항이라고 밝혔다.
     
  • 디지털화에 성공한 신흥 중소기업의 경쟁 우위: 조사에 참여한 중소기업 중 54%가 지난 한 해 사업상 어려움을 겪었다고 답한 반면, 이 상황을 새로운 기회로 본다고 답한 사업주가 전체의 약 46%에 달해 2020년 11월 38%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의 상황을 새로운 기회로 본다고 답한 사업주 중 37%는 신제품, 34%는 판매채널 확장에 주력했으며, 23%는 신사업을 시작한 것으로 조사됐다.


디지털 시장에 대한 접근성 확대
Visa는 상거래의 디지털화가 중소기업의 성장을 위한 밑거름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전 세계 5,000만 중소기업의 디지털화 지원이라는 중장기 계획의 일환으로 디지털 형평성과 포용성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2021년 1월부터 7월까지 미국에서 340만 개의 신규 사업자가 등록 신청한 가운데2, Visa는 기존 기업과 신생 기업 모두가 변화하는 소비자 요구에 발맞춰 디지털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Visa는 각 지역사회의 특성에 따른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을 위해 힘쓰고 있다. 특히 미국의 경우 팬데믹으로 인한 피해가 집중된 도시의 사회 소수자 사업주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약 100만 달러(한화 약 11억 7,070만 원) 규모의 하이퍼로컬(지역 밀착/동네 생활권) 지원금을 조성한 바 있다. 18개국의 90만 개 기업체에 중소기업 지원팀(Small Business Street Teams)을 파견하고, 49개국에서 점주의 스마트폰을 결제 단말기로 활용 가능하도록 하는 Visa 탭-투-폰(Tap-to-Phone) 또한 확대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Visa는 중소기업 사업주에게 무료로 교육 자원을 제공하고 사업체의 디지털화를 지원하는 기업가 대상 글로벌 디지털 교육 플랫폼인 “프랙티컬 비즈니스 스킬(Practical Business Skills)”을 확대하고 있다. 이는 지난 2020년 Visa 재단이 여성의 경제 진출 장려를 중심으로 전 세계 중소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5년간 2억 달러(한화 약 2,341억 원) 출자한 조성금을 기반으로 한다.

Visa는 지역 사회와 글로벌 경제에서 중소기업들의 중요한 역할에 지속적으로 주목할 계획이다. 그 첫걸음으로 전 세계 각국의 중소기업 고객들이 자신만의 이야기를 공유하고 디지털 시장의 가능성을 소개하는 새로운 디지털 시리즈 "보이스 오브 액세스(Voices of Access)"를 유튜브 채널에서 공개했다.

Visa가 중소기업 및 영세 기업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Visa 중소기업 허브(Visa Small Business Hub) 및 Visa 중소기업 코로나19 지원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

 


1 2020년 4월 미국 비접촉 온라인 리서치 연구(US Contactless Online Research Study)

2 출처: 미국 인구조사국, 창업 통계

 

Visa 소개

Visa는 디지털 결제 분야의 세계적 선두 기업으로 가장 혁신적이고 안전하며 신뢰할 수 있는 결제 네트워크를 제공해 개인, 기업 및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당사 고유의 선진 프로세싱 네트워크인 VisaNet은 1초당 6만5,000 건 이상의 결제를 처리하며 전 세계를 대상으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당사의 끊임없는 혁신은 형식과 장소의 경계를 뛰어넘어 모두에게 열린 디지털 상거래 성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전 세계 시장이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이동함에 따라 Visa는 브랜드, 제품, 인재, 네트워크 및 규모를 동원하여 미래의 상업을 재편성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About Visa, visa.com/blog@VisaNews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