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a, 소비자들의 해외여행 의향 종합 분석 보고서 발표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해외여행 시 안전이 가장 중요”

11/17/2021

• 아시아 태평양 소비자 10명 중 4명, “12개월 내 해외여행 가겠다”
• 해외여행 시 ‘안전’과 ‘심리적 안정’이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으로 나타났으며, 희망 여행지, 여행 계획 시 고려 사항, 여행의 동기 등에서도 팬데믹 이전 대비 변화 뚜렷
• 여행 시 결제수단으로 캐시리스 결제수단 사용 의향 증가와 여행 혜택 카드 인기 상승 확인



글로벌 결제 기술 기업 Visa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 소비자들의 해외여행 의향을 조사하고 여행의 단기적장기적 회복에 대한 인사이트를 담은 ‘로드 투 트래블 리커버리(Road to Travel Recovery)’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소비자들의 희망 여행지, 여행 계획 시 고려 사항, 여행의 동기 및 결제수단에 대한 의향 변화를 다루고 있다.

이번 보고서는 2020년 하반기부터 2021년 상반기까지 분기별로 진행된 전 세계 49개국의 온라인 분석(Digital Intelligence)을 바탕으로 한 글로벌 여행 의향 조사 (‘Global Travel Intentions Study PLUS’), 동기간 아시아 태평양 14개국의1 소비자 설문조사 ‘Green Shoots Radar’, 2020년 1-2월 41개국 소비자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 ‘Global Travel Intentions 2020 Survey’ 총 3개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2

조사 결과에 따르면 아시아 태평양 지역 소비자 10명 중 4명이 12개월 안에 해외여행을 떠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홍콩, 싱가포르, 인도는 2021년 9월 기준 각각 59%, 50%, 57%로 해외여행 의사가 가장 높았다. 한국의 경우 2020년 11월에 27%, 2021년 2월에 26%를 기록한 이후, 2021년 6월에 35%, 2021년 9월에 32%를 기록하며 상승세를 보였다.


현지 정부의 규제 및 안전 수준 우수하며 이동거리 짧은 여행지 선호
아시아 태평양 지역 소비자들은 현지 정부의 규제 및 안전관리 수준이 우수하며 이동거리가 짧은 여행지를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했다. 또한 외진 곳(remoteness)에 대한 선호도 높아졌다.

온라인 검색 량을 분석한 결과, 한국 소비자들의 경우 하와이, 호주, 독일, 러시아, 미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순으로 여행지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며, 이 중 필리핀을 제외한 모든 여행지는 팬데믹 이전 대비 관심이 증가했다.


고려 사항으로 숙소의 안전 관리, 보장범위가 넓은 여행자보험 등 ‘안전’ 관련 요인 상승
아시아 태평양 14개국에서 진행한 Green Shoots Radar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향후 해외여행 계획 시 안전품질 관리가 우수한 숙소 및 보장 범위가 넓은 보험 등 ‘안전’ 관련 사항을 이전보다 더 고려하겠다고 응답했다. 또한 장기여행보다는 단기여행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한국 소비자의 경우 장기여행(21.28%)보다는 단기여행(78.72%)에 대한 선호가 높았으며, 1인 또는 소규모 여행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75.11%, 단체 또는 패키지 여행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24.89%로 나타났다. 또한 안전품질 관리가 우수한 숙소를 선택하겠다고 응답한 소비자가 72.55%, 이와 관련 특별히 고려하지 않겠다는 소비자는 27.45%로 안전을 고려한 선호도 경향이 뚜렷했다.



여행 동기로는 현지 문화 체험보다 야외활동 (outdoor adventure)가 높게 나타나
코로나19를 기점으로 소비자들의 여행 동기에도 변화가 있었다. 팬데믹 시대 이전에는 여행지의 현지 지역 문화 및 식문화 등 타지에서의 새로운 경험이 여행의 주된 목적으로 나타난 반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상대적으로 외진 곳에서 즐기는 야외활동에 대한 높아진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여행의 동기를 묻는 질문에서 ‘야외활동’이 42%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현지 문화 경험’이 32%를 차지하며 뒤를 이었다.


캐시리스 결제수단의 비상 및 여행 혜택 카드 관심도 상승
팬데믹을 기점으로 캐시리스 결제(비현금 결제)에 대한 선호가 높아진 것으로 확인됐다. ‘Green Shoots Radar’ 설문조사 중 코로나19 이후 해외여행 시 사용할 다양한 결제수단의 비중을 묻는 문항에 코로나19 이전 대비 모바일 결제, 신용카드, 체크카드, 스마트폰 QR코드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 응답자가 각각 27%, 23%, 22%, 18%으로 나타났으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 소비자 10명 중 6명이 여행 중 현지에서 캐시리스 결제수단을 코로나 이전보다 더 많이 이용할 것이라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향후 현금을 더 많이 이용할 것이라고 응답한 소비자는 6%에 불과했다.

한국의 경우 응답자들의 51%가 향후 캐시리스 결제수단을 더 많이 사용하겠다고 답했으며 다양한 캐시리스 결제수단 중 모바일 결제가 23%, 신용카드가 20%, 체크카드가 14%, QR코드 결제가 12%로 나타났다.

한편 ‘글로벌 여행 의향 조사 2020’(Global Travel Intentions 2020 Survey)에 의하면 코로나19 이전에는 해외여행 중 현금, 카드 및 모바일 월렛 이용 비중이 각각 55%, 35%, 10%를 차지하며 현금이 절반 이상을 차지한 바 있다.

더불어 여행 관련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 상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상승했다. 소비자들이 해외여행을 고려하면서 2021년 8월 기준 ‘여행 카드’에 대한 검색량이 2019년 동월 대비 629%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밖에 ‘카드 안전’, ‘비대면 결제’, ‘백신’, ‘여행자보험’ 등의 키워드에 대한 검색량 또한 100%~200% 사이의 상승이 나타났다.

패트릭 스토리(Patrick Storey) Visa Korea 사장은 “최근 전 세계적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앞두고 국내외 여행업계의 회복세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며, “Visa는 소비자들의 새로운 관심을 빠르게 확인하고, 파트너사들과 함께 새로운 소비자 니즈에 유연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1 호주, 뉴질랜드, 인도,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 일본, 한국, 중국, 홍콩, 대만

2 Global Travel Intentions Study PLUS: > 10,000 키워드검색, > 3,386 개 여행지
Green Shoots Radar: 8,400명 (아시아 태평양), 500 명(한국)
Global Travel Intentions 2020 Survey: 15,753 (아시아 태평양), 1,144 (한국)

 

Visa 소개

Visa는 디지털 결제 분야의 세계적 선두 기업으로 가장 혁신적이고 안전하며 신뢰할 수 있는 결제 네트워크를 제공해 개인, 기업 및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당사 고유의 선진 프로세싱 네트워크인 VisaNet은 1초당 6만5,000 건 이상의 결제를 처리하며 전 세계를 대상으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당사의 끊임없는 혁신은 형식과 장소의 경계를 뛰어넘어 모두에게 열린 디지털 상거래 성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전 세계 시장이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이동함에 따라 Visa는 브랜드, 제품, 인재, 네트워크 및 규모를 동원하여 미래의 상업을 재편성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About Visa, visa.com/blog@VisaNews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