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a, 한국 소비자 대상 해외여행 동향 조사 결과
국내 소비자 10명 중 8명 해외여행 계획 있고,
여행 계획이 있는 응답자의 59% 1년 안에 떠난다

07/11/2022

  • 해외여행 계획이 있다고 밝힌 응답자의 59%, “1년 내 해외여행 가겠다”
  •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 여행 중 위급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인프라에 대한 수요 증가 확인돼
  • 코로나19 이전 해외여행에서 사용한 결제 수단과 향후 해외여행 시 사용 의향이 있는 결제 수단 비교 결과, 현지화폐와 신용카드에 대한 비중은 낮아지고, 모바일 결제 수단 (앱카드, 모바일 페이) 비중 높아져


글로벌 결제 기술 기업 Visa는 오늘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한국 소비자들의 해외여행 인식과 태도에 대한 ‘리턴 투 트래블(Return to Travel)’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서울, 경기 및 5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달 진행한 이번 조사1에서는 코로나19 이전과 현재를 기준으로 해외여행 의향, 선호하는 여행지, 여행 시 고려사항, 이용 결제 수단 등의 변화를 조사해 비교 분석했다.

패트릭 스토리(Patrick Storey) Visa Korea 사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제한됐던 국가 간 이동이 재개되는 분위기 속에서 국내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해외여행 의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하며, “Visa는 결제수단에 대한 소비자들의 경험과 선호 변화를 면밀히 살피고 있으며, 특히 팬데믹 기간 동안 앱카드, 모바일 페이 등 새로운 결제 수단을 경험하고 이를 해외에서도 사용하기를 희망하는 소비자들의 수요를 뒷받침하고자 한다. Visa는 국내외에서 동일한 모바일 결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고객사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해외여행에 대한 적극적인 의향 확인

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82%가 해외여행2 의사가 있는 것으로 답했으며, 해외여행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응답은 80%로 나타났다.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는 응답자의 59%는 1년 내 해외여행을 떠날 계획이라고 답했으며, 이들 중 절반 이상(58.8%)은 항공, 숙박 등 여행 상품을 예약했거나 결제까지 마쳤다고 응답했다.


가장 선호하는 여행지는 여전히 ‘아시아’, 선호도 증가가 가장 높은 지역은 유럽

아시아 지역은 코로나19 이전 해외여행 경험자들이 가장 많이 다녀온 지역(79%)일 뿐 아니라, 1년 이내 해외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응답자들이 향후 방문지로 가장 많이 고려하는 지역(59%)인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두 응답을 비교할 때 아시아를 선택한 비율은 20% 감소했으며, 유럽은 12%, 아메리카는 1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순위로 보면 일본 (20.5%), 베트남(9.7%), 태국(8.2%), 미국(6.5%), 싱가포르(5.2%) 등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이전 보다 ‘안전’ 관련 요소 중시

해외여행 지역 선정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은 여행 경비와 항공/숙박료로 비율이 다소 감소하기는 했으나 여전히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지 위급상황 인프라(+8%), 물가 수준(+4%), 의료 인프라(+3%), 여행자 보험 가입 범위(+3%), 위생/청결수준(+2%), 현지 통신 인프라 수준 (+2%) 등을 코로나19 이전 대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여행 시 현지 화폐와 신용카드 비중은 낮아지고 모바일 결제 수단의 비중 높아져

코로나19는 해외여행 시 이용 결제 수단에 대한 태도에도 영향을 미쳤다. 코로나19 이전 해외여행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785명을 대상으로 해외여행 시 이용한 결제수단을 묻는 질문에서는 현지 화폐(84%), 신용카드(66%), 체크카드(21%), 모바일 페이(6%), 모바일 앱카드(8%) 순으로 응답이 나타났다. 또한, 1년 이내 해외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힌 464명을 대상으로 향후 해외여행시 이용할 결제 수단을 질문한 결과 현지 화폐(73%), 신용카드(62%), 체크카드(25%), 모바일 페이(13%), 모바일 앱카드(13%)로 나타났다. 두 결과를 비교했을 때, 현지 화폐와 신용카드의 비중은 낮아진 반면, 모바일 페이(+7%) 및 모바일 앱카드(+5%)의 비중은 높아진 것이 눈에 띈다.



이와 함께 조사에 응한 전체 응답자 1,000명을 대상으로 결제 수단에 대한 이용 경험을 묻는 질문에서 모바일 페이와 앱카드가 각기 62%, 51%로 나타난 것을 감안할 때, 최근 보편화되고 있는 모바일 결제 경험이 해외 여행시 모바일 결제 사용 의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1] 2022년 5월 27일부터 6월 8일까지 서울, 경기, 인천, 부산, 대구, 광주, 대전에 거주하는 20세 이상 59세 미만 성인남녀 1,000명 대상으로 진행
[2] 비즈니스, 사업, 연수 등의 목적이 아닌 개인적인 휴식/여행을 목적으로 한 방문

 

Visa 소개

Visa는 디지털 결제 분야의 세계적 선두 기업으로 200여 개 국가의 소비자와 가맹점, 금융기관 그리고 정부기관 사이에서 발생하는 결제 거래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가장 혁신적이고 편리하며 안정성과 보안성이 뛰어난 결제 네트워크를 통해 전 세계를 연결하며, 이를 통해 개인과 기업 및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Visa는 언제 어디에서나 쉽게 그리고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금융 서비스가 세계 경제를 성장시키고, 전 세계 모든 인구를 하나로 연결하는 것이 자금 이동의 미래를 견인할 핵심 기반이라 믿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Visa.com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