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a, 한국에 탭 투 폰 서비스 최초 도입… 스마트폰 앱 통한 EMV 컨택리스 결제 지원

01/19/2023

  • IBK기업은행 모바일 POS 솔루션 BOX POS에 탭 투 폰 서비스 탑재
  • 결제 플랫폼 셀피와 함께 모바일 앱 통한 EMV 컨택리스 결제 국내 최초 상용화
  • Visa,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디지털 역량 강화와 비접촉식 결제 인프라 구축 위해 지원


글로벌 결제 기술 기업 Visa가 IBK기업은행과 함께 ‘탭 투 폰(Tap to Phone)’ 솔루션을 한국에서 최초로 선보였다고 밝혔다.

Visa의 탭 투 폰 솔루션은 별도의 하드웨어 없이 스마트폰을 결제 단말기로 이용해 컨택리스 결제를 가능케 하는 솔루션이다.

이번 솔루션 도입을 통해 한국에서는 최초로 모바일 POS에서 EMV 컨택리스 결제가 지원된다. Visa는 결제 플랫폼 셀피(Cellfie)와 함께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IBK기업은행의 모바일 POS 솔루션 BOX POS에 탭 투 페이를 탑재함으로써, 스마트폰에서도 EMV 컨택리스 결제가 가능하도록 했다.

이로써 가맹점주 및 소상공인들은 별도의 POS 결제 단말기 없이 스마트폰에서 EMV 컨택리스 결제를 제공할 수 있어 경제적이며,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결제를 지원할 수 있어 매출 손실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소비자들도 스마트폰에 Visa 컨택리스 카드를 단순 탭하기만 하면 결제가 완료되어 보다 간편한 결제 경험을 누릴 수 있게 됐다.

Visa는 비대면 서비스가 뉴노멀로 부상한 가운데 탭 투 폰 출시를 통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비접촉식 결제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Visa의 탭 투 폰 솔루션은 현재까지 십여 개 시장에서 상용화됐으며, 한국을 비롯한 아태 지역 전반으로 확대되어 나가고 있다.

패트릭 스토리 (Patrick Storey) Visa 코리아 사장은 “팬데믹을 지나오며 가속화된 디지털화로 비접촉식 결제에 대한 관심과 다양한 결제 수단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라며 “Visa의 탭 투 폰 솔루션을 통해 소상공인들이 컨택리스 결제에 대한 물리적∙금전적 부담을 덜고, 동시에 소비자들도 편리한 결제 경험을 누릴 수 있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홍승재 에이엔비코리아 부사장은 “에이엔비코리아의 셀피(Cellfie) 솔루션을 통해 일반 오프라인 가맹점 뿐만 아니라 푸드트럭, 재래시장, 개인 운송사업자, 1인 사업장, 골프장 경기도우미(캐디) 등 탭 투 페이 서비스를 활용하여 매출 향상과 차별화된 결제 경험 제공 가능하다”며, “향후 오프라인 시장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온라인 및 모바일 시장에서의 새로운 결제 패러다임을 이끌어 나갈 수 있을 거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Visa는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에 따른 경제적 위기 극복을 위해 중소기업의 회복이 급선무라는 문제의식을 느끼고 2020년 6월부터 아시아 태평양 전역 내 1천만 개 중소기업을 위한 비즈니스 지원안을 발표하는 등 다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Visa 소개

Visa는 디지털 결제 분야의 세계적 기업으로 200여 개 국가의 소비자와 가맹점, 금융기관 그리고 정부기관 사이에서 발생하는 결제 거래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혁신적이고 편리하며 안정성과 보안성이 뛰어난 결제 네트워크를 통해 전 세계를 연결하며, 이를 통해 개인과 기업 및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Visa는 언제 어디에서나 쉽게 그리고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금융 서비스가 세계 경제를 성장시키고, 전 세계 모든 인구를 하나로 연결하는 것이 자금 이동의 미래를 견인할 핵심 기반이라 믿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Visa.com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