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a, 2024 결제 산업 트렌드 발표

01/30/2024

  • 2024 결제 산업 트렌드로 ‘글로벌화’, ‘상호운용성’, ‘개방성’,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 제시
  • 인공지능(AI) 기술 발달 및 여행 수요 확대가 올해 결제 트렌드 주도할 것으로 전망


글로벌 결제기술기업 Visa가 ‘2024 결제 산업 트렌드’ 여섯 가지를 선정해 발표했다. Visa는 ▲크리에이터 및 중소기업의 글로벌화 ▲상호운용성 향상 ▲개방형 인프라 구축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 ▲인공지능(AI)의 활용 ▲여행 수요 확대 등의 여섯 가지를 올해 트렌드로 제시했다.


크리에이터 및 중소기업의 글로벌화
Visa는 올해 소규모 크리에이터와 중소기업이 국경을 넘어 전 세계 시장으로 보다 쉽게 확장할 것으로 기대했다. Visa의 조사에 따르면 중소기업 5곳 중 4곳(79%)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성장 목표로 꼽았으며, 소비자의 72%는 해외에 있는 기업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꺼리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는 디지털 결제 환경의 발달에 따라 신규고객을 확보하고 안전한 결제 환경을 제공하는 일이 점차 용이해지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소비자 및 B2B 거래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가상카드 (Virtual Card) 등의 솔루션을 활용함으로써 크리에이터와 중소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쉬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상호운용성 향상
또한 상호운용성의 향상으로 전 세계 자금 이동 흐름이 더욱 매끄러워질 것으로 전망했다. 디지털 전환으로 인해 네트워크 및 결제 수단이 다양해졌지만, 오히려 서비스를 각각 이용해야 됨에 따라 파편화된 결제 경험이 제공되기도 했다. 그러나 최근 결제 시장에서 상호운용성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면서 이와 같은 문제점은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Visa는 “은행, 금융기관, 가맹점, 기술 공급자 등 결제 생태계 전반에 걸친 지속적인 협업으로 글로벌 금융 포용성 및 시스템 간 호환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국경 간 자금 이동의 복잡성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더 많은 기술이 개발될 것”이라고 밝혔다.


개방형 인프라 구축
결제 기술이 더욱 모듈화되고 플랫폼에 구애 받지 않는 개방형 인프라로 전환될 것이라는 기대도 이어졌다. 개방형 인프라를 구축하면 기업은 더이상 경직된 시스템에 얽매이지 않아도 된다. 예컨대 한 가지 문제점 해결을 위해 전체 시스템을 분리하지 않고 필요한 기술만 추가 및 보완하면 되는 것이다. 앞으로 더 많은 기업이 유연한 결제 인프라를 조성함으로써 소비자에게 만족스러운 솔루션을 제공하고, 효율적인 지불 거래가 가능해질 것으로 관측된다.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
Visa는 올 한 해 기업들이 소비자들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에 더욱 앞장설 것이라고 예측했다. 맞춤형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가 높아지면서, 기업은 이러한 기대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해 파트너사 협업에 기반을 둔 솔루션과 위탁 관리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다. 기업 자체적으로 새로운 기능을 개발할 필요 없이 파트너십을 통해 구축한 부가 가치 서비스를 제공해 소비자의 만족도 제고를 꾀하는 것이다.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기업은 새로운 기능 개발에 시간을 투자하는 대신 비즈니스 잠재력과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수 있으며, 고객과의 신뢰를 구축하고 급변하는 환경에 더욱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인공지능(AI)의 활용
AI 기술은 2024년에도 여전히 결제 시장에서 기회 및 위기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AI 기술을 활용해 사기 범죄에 대응할 수 있게 된 것이 대표적인 예다. 또한 생성형 AI는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켜 제품, 데이터 구조, 모델, 운영 및 인프라 등을 개선하고 있다. Visa는 실제로 시간이 오래 걸리고 반복적인 작업을 생성형 AI가 대신 처리하게 하고, 엔지니어는 고부가가치 작업에 시간을 더 투자하게끔 하여 코딩 생산성이 30% 향상되는 결과를 얻어내기도 했다. 다만 AI를 통해 더욱 교묘한 사기 범죄가 등장하기도 해, 결제 시장에서 기회인 동시에 해결해야 할 과제로도 주목된다.


여행 수요 확대
마지막으로 Visa는 2024년 여행 수요 증가를 올해 결제 산업의 트렌드 중 하나로 꼽았다. Visa가 2023년 전 세계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해외여행 동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중 여행경비 인상을 인식하고 있다고 답한 비율은 70%였으나 여행 계획을 줄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에 그쳤다. 또한 평균적으로 연 2회의 여행을 고려하고 있다고 응답해, 2024년에도 보복 여행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팬데믹을 경험한 대다수의 여행객이 안전과 청결을 우선순위로 삼아, 여행 시 결제 수단으로는 컨택리스 결제를 점점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여행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오픈루프 솔루션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다수의 해외 메가시티에는 이미 EMV 컨택리스 기반의 오픈루프 솔루션이 도입돼 있어 외국인 관광객들도 별도의 교통카드나 티켓 구매 없이 기존에 이용하던 본인 카드 그대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 국내에도 오픈루프 도입이 본격화되면 인바운드 여행객들의 이동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패트릭 스토리(Patrick Storey) Visa Korea 사장은 “디지털 결제 기술의 발달로 지불결제 시장의 다변화는 2024년에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라며 “점점 더 많은 소규모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고, 개방형 인프라가 은행, 금융기관, 기업 및 소비자에게 필요한 솔루션을 효과적으로 제공하며, 원활하고 안전한 자금이동이 가능해지면서 2024년 결제 시장은 더욱 긍정적인 변화를 겪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Visa 소개

Visa는 디지털 결제 분야의 세계적 기업으로 200여 개 국가의 소비자와 가맹점, 금융기관 그리고 정부기관 사이에서 발생하는 결제 거래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혁신적이고 편리하며 안정성과 보안성이 뛰어난 결제 네트워크를 통해 전 세계를 연결하며, 이를 통해 개인과 기업 및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Visa는 언제 어디에서나 쉽게 그리고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금융 서비스가 세계 경제를 성장시키고, 전 세계 모든 인구를 하나로연결하는 것이 자금 이동의 미래를 견인할 핵심 기반이라 믿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Visa.com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