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a, 한국 핀테크 기업과 라이선스 계약 성사
와이어바알리와 외화 선불카드 출시

07/01/2022

  • 해외 송금 전문 핀테크 기업 와이어바알리, Visa 핀테크 패스트트랙 프로그램 통해 라이선스 계약 체결
  • 모바일 앱을 통해 간편하게 충전 및 외화 환전 후 결제 수수료 부담 없이 해외 Visa 가맹점에서 결제 가능한 해외 전용 선불카드 출시
  • 국내에서 Visa 선불카드 최초로 ‘비자 컨시어지’ 서비스 이용 가능




글로벌 결제 기술 기업 Visa는 해외 송금 전문 핀테크 기업 와이어바알리(WireBarley)와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외화 선불카드인 ‘와이어바알리 글로벌 카드’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와이어바알리는 해외 송금 중심으로 제공되던 서비스를 해외 결제 분야까지 확대하며 Visa와 함께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선다.

Visa는 그 동안 다양한 핀테크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 유망 핀테크 스타트업을 발굴, 육성하며 해외 여러 국가로 비즈니스를 확장해 나갈 수 있도록 가교 역할을 해왔다. 와이어바알리는 핀테크사들도 Visa의 회원사가 될 수 있도록 재무 자격조건을 낮추고 계약 절차를 간소화 한 ‘Visa 핀테크 패스트트랙(Fintech Fast Track)’ 프로그램을 수료한 국내 두번째 기업이다. Visa는 지난 2020 년 핀테크 패스트트랙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 핀테크사와 처음으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데 이어, 이번에 와이어바알리와 협업하면서 국내 핀테크 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특히, Visa와 와이어바알리의 파트너십은 해외 여행이 본격적으로 논의되는 시점에 수수료에 대한 부담 없이 해외 Visa 가맹점에서 쉽고 편리한 결제를 가능케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와이어바알리는 2016년 설립 이래 낮은 수수료와 편리성을 갖춘 온라인 해외 송금 서비스를 선보이며 해외에 거주하는 유학생 및 교민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어왔다. 이번에 Visa와 손잡고 출시하게 된 ‘와이어바알리 글로벌 카드’는 미리 충전한 선불금을 원하는 외화로 환전한 뒤 해당 통화로 온라인 및 해외 현지에서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는 상품이다. 카드에 연결된 ‘월렛 서비스’에 호주, 미국, 영국, 캐나다 등 총 12개 국가의 통화 로 충전 및 환전한 뒤 카드를 이용하면 된다. 업계 최저 수준의 환율에 별도 해외 결제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이 특징이다.

카드 등록, 선불금 충전 그리고 환전까지 와이어바알리 앱 상에서 원스톱으로 가능하며, 와이어바알리 카드 한 장만 소지하면 Visa의 모든 해외 가맹점에서 현지 통화로 결제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수수료 없이 해외 ATM 기기에서 현금으로도 인출할 수 있다. 해외 이주, 유학, 연수, 워킹홀리데이 등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직접 은행 등을 방문해 환전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거치지 않고 현지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함을 더한 상품이다. 더불어, 아마존, 알리익스프레스, 이베이 같은 해외 온라인 가맹점에서 쇼핑 시에도 현지 통화로 수수료 부담 없이 결제할 수 있다.

또한 ‘와이어바알리 글로벌 카드’는 Visa의 디지털 개인 비서이자 라이프스타일 가이드인 ‘비자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비자 컨시어지’는 비자의 프리미엄 카드 를 소지한 고객들을 위한 전용 혜택으로 Visa의 선불 카드가 비자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이번이 국내에서 처음이다. 고객들은 비자 컨시어지 서비스를 통해 특별한 날을 위한 레스토랑과 호텔 추천∙예약부터 해외 소재 호텔이나 해외 항공사 일정 변경∙취소까지 번거로운 용무를 쉽고 편리하게 해결할 수 있다.

Visa와 와이어바알리는 한국 시장을 시작으로 추후 파트너십을 확대해 다양한 국가에서 와이어바알리 글로벌 카드를 선보일 계획이다.

패트릭 스토리(Patrick Storey) Visa Korea 사장은 “Visa는 한국 시장 내 여러 핀테크 기업들과 협업하며 혁신적 금융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 왔다” 며, “Visa와의 협업을 통해 와이어바알리의 독창적인 서비스가 전세계 보다 많은 사용자들에게 편리하고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로 발전해 나가길 바란다” 고 밝혔다.

와이어바알리 유중원 대표는 “와이어바알리는 전 세계 50여 파트너와 함께 보다 편리한 국경 없는 금융 서비스를 만들어나가고 있다”라며 “이번 Visa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해외 여행 및 쇼핑 등 글로벌 결제 시장에서 와이어바알리의 혁신 서비스를 확장해 나갈 수 있게 되어 뜻깊다”고 말했다.

 

Visa 소개

Visa는 디지털 결제 분야의 세계적 선두 기업으로 200여 개 국가의 소비자와 가맹점, 금융기관 그리고 정부기관 사이에서 발생하는 결제 거래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가장 혁신적이고 편리하며 안정성과 보안성이 뛰어난 결제 네트워크를 통해 전 세계를 연결하며, 이를 통해 개인과 기업 및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Visa는 언제 어디에서나 쉽게 그리고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금융 서비스가 세계 경제를 성장시키고, 전 세계 모든 인구를 하나로 연결하는 것이 자금 이동의 미래를 견인할 핵심 기반이라 믿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Visa.com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와이어바알리(WireBarley) 소개

2016년 설립 이후 호주, 한국, 뉴질랜드, 홍콩, 싱가포르 등 아시아 태평양 지역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성장했습니다. 한국 해외 송금 기업 최초로 미국과 캐나다에 진출했으며, 한국을 비롯하여 미국, 호주, 뉴질랜드, 홍콩, 싱가포르에 법인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 외환 4대 시장 가운데 하나인 홍콩에서 자금 및 송금 법인을 별도로 운영하며 효율적인 외환 관리 및 강력한 준법 감시 기능을 보유하고 있고, 아시아 태평양 지역 다수 은행 및 주요 페이먼트 사업자들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 호주, 미국, 뉴질랜드, 홍콩, 캐나다,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네덜란드, 아일랜드 등 12개 송금국, 아시아 태평양 주요국 포함 44개 수취국, 전 세계 약 520개 송금 구간을 통한 개인 송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 대상 해외 송금 서비스 및 월렛 서비스, 외화 선불카드 등을 도입해 아시아 선두 글로벌 페이먼트 플랫폼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